본문 바로가기

스피치 & 프레젠테이션/스피치 & 프레젠테이션 스킬

[스피치&프레젠테이션 스킬] 5. 청중을 사로잡는 시각 전략 ② - 의상과 헤어스타일

 

여러분들이 소개팅을 한다고 생각해볼까요?

 

오늘 당장 저녁에 상대방과 저녁 식사를 하기로 했다고 합시다.

 

여러분들이 정말 마음에 드는 상대라면,

어떤 옷을 입고 나갈지, 어떤 헤어스타일을 하고 나갈지 고민을 하겠죠?

 

왜 고민을 할까요?

 

당연히 상대방에게 '잘 보이고 싶어서'일 겁니다.

즉, 상대방의 '호감'을 얻고 싶어서일 겁니다.

 

 

소개팅을 나갈 때에는 이렇게 시각 요소에 많은 고민을 하면서도,

스피치 상황에서는 시각 요소에 많이 소홀한 분들을 많이 봤는데요.

 

아마도 '연애'만큼 '스피치'가 인생에서 중요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겠죠.

 

그러나, 만약에 여러분들이 스피치를 잘 하고 싶다, 발표를 잘 하고 싶다면

스피치 상황도 소개팅과 마찬가지라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앞선 글에서 메라비언의 법칙에 대해 말씀 드렸었죠?

이처럼 시각 요소는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이 '의상'과 '헤어스타일'은

여러분들이 스피치를 시작하기 전 '청중의 첫 인상'에 굉장한 역할을 합니다.

소개팅에서와 마찬가지로 말이죠.

 

그럼 어떻게 입고, 어떻게 스타일링을 해야 할까요?

 

 

이렇게 입는 것이 좋은 의상일까요?

 

당연히 아니겠죠ㅎㅎ

 

사실 스티브 잡스이기 때문에 저렇게 입고 해도 박수를 받는 거지

(일단 유명해지면 똥을 싸도 사람들이 박수를 친다고 하잖아요?)

여전히 한국에서는 저렇게 자유로운 복장이 많이 용인되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아요ㅎㅎ

(물론 스피치 내용과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겠죠?)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본인에게 어울리는 의상과 헤어스타일

2. 스피치 내용과 상황에 맞는 의상과 헤어스타일

 

 

아무리 유명한 연예인이나 SNS 인플루언서 분들의 스타일이 멋지다고 해도,

그걸 제가 똑같이 입는다고 그 느낌이 나진 않겠죠.

오히려 더 이상해 보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래서 평소에 본인에게 어울리는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계속해서 시도하고 연구하면서

본인의 스타일을 찾아가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쿨톤인지 웜톤인지, 어떤 색상이 자신의 얼굴형체형피부톤에 어울리는지 등등을

계속해서 연구하다보면 본인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스타일리스트는 아니라 구체적인 추천은 드릴 수가 없네요!ㅜㅜ)

 

이상은 너무나 당연한 얘기였고,

더 중요한 건 '스피치 내용과 상황에 맞는' 스타일입니다!

 

 

예를 들어,

소개팅을 나갈 때 멋지고 단정하게 입는다고 해서

정장을 입고 나간다면 오히려 이상하겠죠?

면접을 보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또,

뉴스를 진행하는 앵커가 편한 맨투맨 티셔츠를 입고 진행한다면,

뉴스의 생명과도 같은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겠죠?

 

 

면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은 깔끔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기 위해 면접에서는 정장을 입지만,

요즘은 많은 기업에서 정장보다는 '비즈니스 캐주얼'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또한, IT 관련 업종에서는 편한 복장을 요구하기도 하더라고요.

패션 관련 기업이라면 오히려 자신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의상과 헤어스타일이 필요하겠죠?

 

이처럼 다양한 스피치의 상황, 그리고 스피치의 내용에 따라

의상은 그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실제로 저는 '경영 전략'과 관련된 발표에서는 정장을,

'칵테일'과 관련된 발표에서는 편한 검정색 티셔츠를,

'페이스북'과 관련된 발표에서는 팀원 모두 흰 셔츠에 파란 넥타이로 맞춰서 발표했었습니다.

 

무거운 주제인지, 가벼운 주제인지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상황인지, 청중과의 소통을 위주로 하는 상황인지

다양한 상황에 맞춰 스타일을 정해야 하겠죠?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스타일리스트도 아니고, 관련 전공도 아니기 때문에

특정 스타일을 추천하고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만약 정말 어떠한 스타일을 할지 모르겠다면,

정말 호불호가 없는 깔끔한 셔츠 스타일을 추천합니다!

 

깔끔한 의상과 헤어스타일로

청중에게 호감있는 첫 인상을 남겨보세요!

 

감사합니다ㅎㅎ